오호~ 동아시아사에서 6평 경향을 분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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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6월 모의고사 해설 by 오호 동아시아사.pdf
안녕하세요~ 수험생 여러분!
오호~ 동아시아사 모의고사 출판팀입니다. 6월 모의평가는 어떠셨나요?
어렵더라도 실망하지 않으셨으면 해요~
2020 수능으로 가는 첫 평가원 모의고사를 치르신 여러분들을 위하여 저희가 작은 선물을 준비하였답니다!!
두구두구두구두구
바로 6월 모의고사 동아시아사 해설지입니다! (짝짝짝짝)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6월 모의평가 총평>
신유형이 몇 문제 등장하여 학생들이 당황했으리라 예상된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이렇다 할 만한 ‘킬러 문제’가 등장하지는 않았다. 7번과 11번을 신유형 문제로 볼 수 있겠다. 7번처럼 ‘조총’이 한 문제의 중심 주제로 등장한 것 자체가 학생들에게 매우 생소하지 않았나 싶다. 또한, 11번처럼 7~8세기 상황을 연표 문제로 낸 것은 근대의 연표를 중점적으로 외웠던 학생들에게는 매우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다. 나머지 문제들은 이때까지 실시된 모의고사 유형과 큰 차이가 없었다. 19번의 경우는 유형이 새롭지는 않았으나, 사료 해석이 다소 까다로웠을 수 있다. ‘베트남 민주 공화국 수립’과 ‘북위 17도선의 군사 분계선’이라는 말을 숙지하고 있어야 수월하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해설에서도 몇 번 제시했듯이, 주어진 자료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끌어내야 한다. 주제 통합형 문제에서는 더욱 그렇다. 특히, 4번에서는 임진 전쟁과 성리학을 한 주제로 엮고 있는데, 그렇다면 임진 전쟁에서 성리학이 등장하는 부분을 최대한 떠올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확한 연도는 모르더라도, 사건의 인과 관계나 전후 관계를 살펴 시기를 추측해 볼 수는 있다. 극악의 킬러 문제에서는 이러한 접근이 통하지 않겠지만, 적어도 이번 6월 모의평가에서는 기본적인 접근 방식으로 안 풀리는 문제는 거의 없었다. 11번도 7~8세기라는 결정적인 힌트가 주어져 있으니, 선지 중에서 그에 해당하거나 조금이라도 그 시기와 겹치는 사건을 고르면 된다.
멋진 분석이지요? 그럼 이번에 새로 출제된 유형인 7번을 살펴볼까요?
7. 주제: 조총의 전래 / 정답: ⑤
해설: 위의 사료에서 ‘유럽 상인’의 물건이라는 점, 또한, 화약을 넣고 작은 납을 넣는다는 점에서 총을 연상시킬 수 있다. 동아시아에 조총이 전래된 것은 1543년의 일이며, 아래 선택지에서 1543년 이후에 일어난 일만 고르면 정답이다.
선지 분석:
ㄱ. 여몽 연합군과 일본군 사이의 전투는 몽골의 일본 1차 원정인 1274년, 혹은 2차 원정인 1281년인데, 둘 다 1543년 이전, 즉, 조총이 전래되기 전이므로 해당 없다.
ㄴ. 오닌의 난은 1467년에서 1477년 사이에 일어났다. 어찌 되었든, 1543년 전이다.
ㄷ. 조명 연합군과 일본군 사이의 평양성 전투는 임진 전쟁 중에 일어났으며, 최소한 1592년에서 1597년 사이의 일일 것이다. 1543년의 이후이다. 또한, 항왜 ‘사야가’(김충선)의 일화를 안다면 그가 조선에 조총 기술을 전래했다는 것은 알 것이다. 일본인이 조총 기술을 갖고 있다는 것은 1543년 이후의 일임을 확실히 알 수 있다.
ㄹ. 나가시노 전투는 1575년의 일이며, 그 내용도 오다 노부나가 군대가 조총을 활용하여 다케다 가쓰요리의 기마군단을 물리쳤다는 내용이니, 조총을 활용한 전투이다.
따라서, 답은 ㄷ과 ㄹ을 포함하는 ⑤번이다.
이번 모의고사에서는 신유형이 비교적 많이 출제되었습니다.
그러나 당황하지 않고, 차근차근 옳지 않은 선지를 지우며 정답을 찾아 나가는 것. 이것이 동아시아사 공부에는 필수적이랍니다!
6월 모의평가는 수능이 아닙니다. 단지 모의고사일 뿐입니다. 6평의 결과에 연연하기보다는 6평을 철저히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저희 오호 동아시아사 6월 모의평가 분석을 꼼꼼히 정독하기만 하면, 여러분 앞에 수능 동아시아사 만점을 향한 고속도로가 펼쳐질 것입니다.
오호 동아시아사 집필팀은 여러분의 ‘동아시아사 만점’을 향한 길을 함께 걸을 최고의 조력자가 되겠습니다.
저희와 함께 수능 동아시아사 만점을 노려봅시다!!
최고의 해설진들이 만든 모의고사 공략집!! 첨부파일을 참조해주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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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호 동아시아사 집필진 중 한 명입니다. 지금 보아하니 세계사 베이스가 탄탄한 것으로 보입니다. 굳이 옮길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세계사에서 다른 과목으로 옮기실 때 동아시아사만큼 좋은 과목은 없습니다. 세계사 3분의 1정도 차지하는 중국사 일본사 베이스가 분명 남아있을 것이기 때문이고 그 3분의 1은 동아시아사 분량의 3분의 2를 차지합니다. 그럼 나머지 3분의 1이 문제인데, 이는 대부분 관계사입니다. 즉, 동아시아에서 조공과 책봉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교역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그 관계를 살펴본다는 점에서 세계사와는 어느 정도 중요 포인트에 차이가 있습니다. 세계사에 비해서 동아시아사 분량이 적기도 하고, 같은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보는거라 반복되는 내용도 많아서 지금 시작해도, 특히 세계사 베이스가 탄탄한 분이라면, 무리 없습니다. 갈아타셔도 좋을 것 같아요!
세계사를 갈아타는게 아니라 세계사는 그냥 하고 남은 사탐을 갈아탈까하는 고민이었는데
일단 조언 감사합니다 바꾸는것도 생각해봐야겠네요
아 그렇군요! 제가 동아시아사 세계사 함께 했었는데 무리 없었습니다. 세계사에 나오는 동양사는 거의 안보셔도 될 정도에요. 오히려 경제하시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실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