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달인 [1299208] · MS 2024 (수정됨) · 쪽지

2024-03-28 21:23:07
조회수 5,702

[생명과학1 유전] 24년 03월모의고사 유전 풀이

게시글 주소: https://susi.orbi.kr/00067710370

안녕하세요 생달입니다.

오늘 3월모의고사가 있었죠?

유전 파트만 문제풀이 준비해봤습니다.

굉장히 쉽게 나온편인 것 같습니다.


풀이를 보다가 모르겠는 부분이 있다면, 쪽지나 댓글 그리고 아래 링크통해 유전스킬 정리본 구매 가능하니 참고부탁드려요!!


*본인 경력사항(아래 링크)

https://orbi.kr/00067394372


**유전 파트 문제풀이 스킬이 필요하다면, 아래 Orbi Docs 클릭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1)다인자 유전만 필요한 경우! 

Orbi Docs - 20장으로 끝내는 다인자유전 스킬(복대립, 중간유전 포함)_생명과학1 유전 


2)다인자 유전 및 감수분열 상대량, 가계도까지 같이 필요한 경우!

Orbi Docs - 생명과학1 유전 스킬 정리본 (20장으로 정복하기)


3)비유전 헷갈리는 포인트 완벽 정리!

Orbi Docs - 생명과학1 비유전 완성! : 헷갈리는 포인트 정리로 시험전 이것만 봐도 만점! 


*단, 2)에는 1)중 50%내용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수도권 대면 과외 가능합니다. 필요시 쪽지 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풀이 시작하겠습니다.




 -I, III은 감수 1분열 중기 세포이므로 DNA상대량으로, 0또는 짝수만 갖는다. 즉, 은 II이다.

 -또한, ㉢(II)은 A를 갖으므로, Y염색체를 갖는 생식세포이다. 상염색체수+X=22이므로, ㄷ 오답

 -㉠의 b가 4이다. X염색체의 유전자이므로, 정자에서는 4를 갖을 수 없다. 즉, ㉠은 III, ㉡은 I이다.

 -ⓐ는 ㉢의 A의 DNA상대량의 2배를 갖으므로, 2이다. ㄱ 정답

 -㉠(III)에는 2가 염색체가 있다. ㄴ 정답



 -P의 유전자형은 AaBbDD / Ee, 표현형은 [4]/[Ee]이다.

 -Q의 유전자형은 ------/--, 표현형은 [4]/[ _ _ ]

 -둘 사이에서 AABbDdEE인 아이가 태어날 수 있고, 표현형이 모두 같을 확률은 1/8이다. 즉, Q는 A와 E를 갖는다.

 -Q의 유전자형 A_ _ _ _ _/E_ 이다. 이때 Q의 (가)형질에 대한 유전자형은 대문자 4개를 포함하면서 만족할 수 있는 경우는, AAbbDD(모두 동형접합) 혹은 AaBbDD(2개 이형접합, 1개 동형접합) 두가지 경우이다. 

 -화살표법에 의해 Q가 모두 동형접합인 경우 화살표가 총 2개이고, AABbDdEE와 (가)의 표현형이 같을 확률 은 1/2이다.

 -Q의 유전자형이 2개 이형접합, 1개 동형접합인 경우 화살표가 총 4개이므로, 3/8이 나온다.

 *화살표법은 위 오르비 링크 유전 스킬에서 구매 후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의 경우 우열관계가 E=e이므로, Q는 EE 또는 Ee를 갖을 수 있다. EE의 경우 AABbDdEE를 낳을 확률이 1/2 이고, Ee의 경우 1/4이다.

 -(가)와 (나)의 경우를 곱했을 때, 1/8이 되는 경우는 Q의 (가)에 대한 유전자형이 대문자 4개이면서 모두 동형접합이고, Ee를 갖는 경우뿐이다.

 -즉, Q의 유전자형은 AAbbDD/Ee 혹은 AABBdd/Ee와 같은 유전자형을 갖을 것이다.

 -본 문제로 돌아와 자식이 AaBbDdEe와 (가), (나) 표현형이 모두 같을 확률은 1/4 * 1/2이므로 1/8이다. 이때 1/4를 도출하는 빠른 식은 화살표법을 이용할 수 있겠다.

 



 -E>D, F이고, 표현형은 3개이므로, D와 F사이의 우열관계를 찾는 것이 문제를 풀 때 포인트일 것이다.

 *D=F라면 표현형은 4개가 된다. 

 -같은 ㄴ 표현형을 갖는 4와 5사이에서 7이라는 ㄷ의 표현형이 태어나므로, 4와5는 이형 접합, 7은 동형 접합을 갖을 것이다. 또한 7이 갖는 유전자가 4와 5도 한 개씩 갖고 있는데 표현형으로 발휘가 안됐고, D의 DNA상대량 0이므로 7은 FF를 갖을 것이다. 즉, =[F]이다.

 *여기서 [  ]은 표현형을 의미

 -그런데 6은 D를 1개 갖고 있는데, 표현형이 [F]이다. 즉, 유전자형은 FD이고 F>D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ㄱ오답

 -3은 DD인데, 의 표현형을 갖으므로, ㉠=[D]이고, 자동으로 ㉡=[E]이다.

 -그렇다면 5번은 EF의 유전자형을 갖고, 6은 FD를 갖고, 2는 [F]이므로 E를 갖을 수 없다. 즉 5의 E는 ⓑ에서 유전됐고, ⓑ=[E]=㉡이다. →ㄴ정답

 -3과 4는 각각 DD, EF의 유전자형을 갖으므로 부모인 ⓐ와 1은 D를 가져야 한다. 그리고 1은 ㉡의 표현형을 보이므로 ED의 유전자형이다. 그렇다면 4의 F는 ⓐ에게서 왔으므로, 유전자형은 FD이다. ⓐ=[F]의 표현형을 갖음

 -7의 동생이 태어날 때 ⓐ=[F]와 표현형이 같을 확률은 1/4이다. →ㄷ정답


 

 -ABO식과 R,r이 연관되어 있고, T,t는 X염색체에 있다.

 -아버지, 어머니 모두 비분리 1회가 일어났고, 핵형이 2n으로 정상인 아들이 태어났으므로, 한쪽은 n+1, 한  쪽  은 n-1의 생식세포일 것이다.

 -혈액형을 토대로 가계도를 그려보자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 ‘?’는 ABO와 연관되어 있는 R또는 r중 하나일   것  이다.

 -아들이 O형이려면, 엄마의 난자가 감수 제2분열에서 비분리가 일어나고, 아버지는 n-1 정자를 준 case밖에  될 수 없다. →ㄱ오답

 -또한, 아버지의 R+T=3이다. 아버지는 R과 r중 2개와 T,t중 1개를 갖는다. 즉 총 3개의 유전자를 갖는데, R+T=3이라는 뜻은 R 2개 T 1개를 갖으므로, RR Y의 유전자형을 갖는다.

 -그리고 아들의 R,r, T,t 유전자는 모두 엄마로부터 받는다. 이때 R+T의 합이 아들이 엄마의 2배이다. 이게 될   수 있는 경우는 엄마가 Rr 를 갖고, 아래 가계도처럼 유전되는 경우이다. ㄴ정답


 -동생이 태어날 때, 아버지와 (가)의 표현형이 같을 확률은? 아버지의 (가)의 표현형은 [3]이다.

 -즉, 1/4이므로 →ㄷ은 오답


0 XDK (+0)

  1. 유익한 글을 읽었다면 작성자에게 XDK를 선물하세요.